오늘날 우리가 교회라고 부르는 용어는 그리스어 εκκλησια의 번역이다. 바울은 교회공동체를 부를때 εκκλησια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이 단어는 그리스어 동사 καλεω(부르다)와 전치사 εκ의 복합동사인 εκκαλεω(소집하다)에서 파생된 것으로 ꡒ--으로부터 불러내다ꡓ라는 어원상의
교회에서 권징은 어떻게 행사해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여기에 대해 종교개혁자인 칼빈의 교회론을 통하여 이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새롭게 우리 교회의 정체성을 다시 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칼빈은 그 당시 가톨릭교회의 부패상과 화석화된 교리, 재세례파의 도전에 직면
교회가 처음에 세워질 때 잘못된 신학과 인간적인 이상(理想)이나 성취욕으로 말미암아 교회가 아닌 종교 기업으로 세인(世人)의 조롱을 받게 되었다. 교회의 거룩함과 신성함을 잃어버린 것이다. 교회가 설립되고 성장해야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이며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가시적
교회신자들을 야금야금 개종시키고 있다. 이에 위기의식을 느낀 기독교 방송인 CBS에서 신천지교회의 허구성과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이에 반발하여 신천지교회 신도들은 CBS본사와 가사에 몰려와 ‘종교탄압과 거짓방송, 왜곡 방송하는 한기총(한국기독교총연합회)을 해체하라’고 데모를 하여 근처
한국교회의 사회복지 기여도 현황 및 비판점
종교 별 사회복지활동, 즉 사회에 대한 기여도에 대한 여러 통계자료를 보면, 타 종교나 일반 민간단체들의 활동과 비교할 때 기독교가 상대적으로 활성화 되어있다. 특히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지난 2009년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회복지, 교육, 대